경제
경제일반
부안군 '수소 연료전지 산업' 날개 달았다!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 업무협약 체결
기사입력: 2019/03/07 [14:35]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이한신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7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송하진(가운데) 지사와 권익현(왼쪽) 부안군수 및 곽병성(오른쪽)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 흐뭇한 표정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 = 부안군청 기획감사실 최광배     © 이한신 기자

 

▲  송하진(왼쪽) 전북지사가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에 따른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7일 전북도청을 방문한 곽병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의 두 손을 맞잡고 덕담을 건네는 세심한 행보를 구사하고 있다.  / 사진제공 = 전북도청                                                                                                                                               © 이한신 기자

 

▲  송하진 전북지사가 업무협약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행‧재정적 역량을 집중해 새만금을 신재생 에너지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 사진제공 = 부안군청 기획감사실 최광배                                                                                                                                                  © 이한신 기자

 

▲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가 "정부의 10대 과제인 재생에너지산업의 선도 도시로 나가기 위해 수소 테마 자연에너지공원 조성 및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사업 등 수소 산업을 기반으로 한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 이한신 기자

 

▲  권익현(오른쪽) 전북 부안군수와 곽병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 올해부터 2023년가지 총 196억원(국비 100억‧도비 53억‧군비 18억‧에너지연 25억)의 사업비를 투입, 1,332㎡ 규모의 실증센터 건물과 자동 측정이 가능한 실증장비 72기 구축에 따른 업무협약서에 각각 서명하고 있다.                     © 이한신 기자

 

 

 

 

전북도-부안군-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구축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손에 손을 맞잡았다.

 

7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지사와 권익현 부안군수 및 곽병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명한 이번 협약은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 올해부터 2023년가지 총 196억원(국비 100억‧도비 53억‧군비 18억‧에너지연 25억)의 사업비를 투입, 1,332㎡ 규모의 실증센터 건물과 자동 측정이 가능한 실증장비 72기 구축이 주요 골자로 담겼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구축하는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는 국내 최대의 연료전지 지원 기관으로 관련기업의 창업과 기업유치 및 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대응 기술개발 지원을 비롯 확산을 밑거름 삼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전북도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수소 연료전지 연구센터'와 연계해 '고분자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센터'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소 연료전지는 전북이 강점을 갖고 있는 트럭과 버스 등 중대형 상용차‧건설기계‧ 지게차를 비롯 드론 등 다양한 용도의 제품 개발에 따른 지역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저가부품의 대체가능성‧저가공정 고안‧생산자동화방안 등 다양한 가격저감 방안의 타당성을 해석플랫폼과 인공지능을 통해 체계적인 가격 저감 방안을 지원해 도내 및 국내 관련 기업에게 연료전지 제품의 신뢰성 향상 및 국가 경쟁력을 확보한다.

 

또한 ▲ 표준개발 ▲ 시험평가 ▲ 품질인증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도입, 연료전지 산업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은 연료전지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많은 시간과 장비‧인력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신뢰성평가센터를 발판 삼아 연료전지의 시장을 넓히고 국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의 완성도 및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전북도는 수소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스택의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동화 평가시스템 및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는 등 신뢰성 높은 예측치 및 분석결과를 제공해 신뢰성 평가시간을 기존 6,000시간에서 50% 이상 단축시키는 효과를 이끌어냈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업무협약에 앞서 "도내에 국내 최대의 연료전지 지원 인프라가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 구축됐고 이를 바탕으로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의 핵심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한 道 계획에 각별한 의미가 담겨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행‧재정적 역량을 집중해 새만금을 신재생 에너지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정부의 10대 과제인 재생에너지산업의 선도 도시로 나가기 위해 수소 테마 자연에너지공원 조성 및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사업 등 수소 산업을 기반으로 한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연료전지 = 수소(연료)와 공기를 백금촉매로 이뤄진 전극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발전기.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안군 (재)근농인재육성재단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