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부안군, 재해위험지구 추가 사업비 40억원 확보
발품행정… 위도면 치도마을 숙원 1년 6개월 만에 해소
기사입력: 2019/11/23 [11:17]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김현종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권익현(오른쪽) 전북 부안군수가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1년 6개월 동안 중앙부처를 찾아 '위도면 치도항 정비 사업'에 따른 추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더 이상, 안전을 담보로 사업을 미룰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당위성 및 시급성을 설명하며 관계공무원의 굳게 닫힌 마음의 빗장을 열고 있다.  / 사진제공 = 부안군청      © 이한신 기자

 

 

 

 

권익현 전북 부안군수가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수시로 중앙부처를 찾아 '위도면 치도항 정비사업'의 당위성 및 시급성을 강하게 어필하는 강공 드라이브를 걸어 사업비 40억원을 추가로 확보하는 깃발을 들어올렸다.

 

위도면 치도마을은 매년 폭풍해일 및 기후변화로 인한 조위 상승과 파랑의 월파와 해수범람으로 도로시설 파손을 비롯 주택 침수 발생에 따라 주민들은 태풍이 올 때마다 불안에 떨 수밖에 없었다.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에 따라 지난해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서 확보한 36억원(국비 18억원‧지방비 18억원)을 투입, 호안정비 및 월파방지시설인 파라펫 설치(L=1210m)를 계획했다.

 

하지만, 권 군수는 이 같은 사업만으로는 지역 주민들의 걱정과 위험을 해소하기 어렵다고 판단, 마을 앞 도로인 지방도 703호선을 확장해 원활한 차량소통 및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카드를 선택했다.

 

공유수면 매립(A=4,480㎡)과 도로(B=4∼6m) 확장에 필요한 추가 사업비 40억원 확보는 그리 순탄하지 않았다.

 

해양수산부 해양공간정책과 및 행정안전부 재해경감과를 수차례 방문해 해수침수 및 도로협소로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 주민들의 불편사항과 어려운 지역 현실을 호소하며 사업의 시급성 등을 피력하는 발품행정을 팔았지만 뚜렷한 답변을 듣지 못한 채 허탈한 심정으로 발걸음을 돌려야만 했다.

 

여느 때보다 지역의 관심도가 높았던 사업이었고 위도를 찾는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 '더 이상 안전을 담보로 사업을 미룰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무려 1년 6개월 동안 중앙부처의 굳게 닫힌 문을 두드린 결과, 추가 사업비 40억원(국비 20억원‧도비 8억원‧군비 12억원)을 포함 총사업비 76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위도면 치도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은 올 연말까지 해수부 공유수면매립승인 절차 등을 거쳐 오는 2020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2021년 12월 계획대로 사업이 완료되면 25년간 마을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해수피해 및 통행불편이 완벽하게 해소될 것으로 부안군은 기대하고 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추가 사업비 40억원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군민이 체감하는 변화와 성과로 보답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공직자 모두가 일궈낸 쾌거"라며 "새로운 부안 실현 및 지역 현안사업 해결의 밑거름인 국가예산 확보는 필수적 요소인 만큼, 언제라도 누구든지 찾아가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하는 열정을 쏟아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도에 추진할 주요 사업들에 대한 나머지 국가예산 확보 역시 현재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의 증액‧보류 심사만을 남겨두고 있기 때문에 축배를 들기에는 아직 이르다"며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道 및 정치권과 협력해 예산 증액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안군 (재)근농인재육성재단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