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고창군 'GMO 관련 조례제정 설명회'
유기상 군수… 생물다양성 보전‧군민 건강한 생활 강조
기사입력: 2019/06/10 [09:58]  최종편집: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이한신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유기상 전북 고창군수가 지난 7일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군민과 국내 GMO 관련 전문가 등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고창군 유전자변형농산물(GMO) 관련 조례 제정 설명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 = 고창군청                                                                                                                                   © 김현종 기자


 

 

전북 고창군이 위험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유전자변형농산물(GMO)로부터 안전한 지역에 중점을 둔 관련 조례 제정에 시동을 걸었다.

 

지난 7일 고창군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군민과 국내 GMO 관련 전문가 등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창군 유전자변형농산물(GMO)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고창군이 추진하고 있는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재배 금지 및 가공‧유통‧소비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군민들에게 설명하는 동시에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얻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유전학은 물론 농업‧생태‧자치법률 전문가들은 고창군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조례 추진에 대한 각각의 의견을 제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유기상 고창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고창군의 생물다양성 보전 및 군민의 건강한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번 조례 제정을 진행했다"며 "농업의 가치사슬을 확대하고 모두의 기대와 열망에 부흥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고창군의 이 같은 움직임은 주민이 6만명에 불과하지만 지난 2013년 5월 지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농생명 문화 살려 다시 치솟는 한반도 첫수도 고창'을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해석된다.

 

현재 전남 나주시와 광주시 북구가 학교급식 등에 GMO 공급을 원천적으로 제한하는 조례를 제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고창군은 지난 2월 '토종농산물 보존‧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지속가능한 농업발전과 건강한 먹거리 생산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식용 유전자조작농산물을 수입하는 나라로 국민 1인당 1년에 평균 43kg의 유전자조작농산물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브레이크뉴스 새만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안군 (재)근농인재육성재단
많이 본 뉴스